건강&다이어트 2008. 2. 13. 23:47


가벼운 스트레칭으로 시작하는 뱃살 다이어트

무리한 운동이 아닌 스트레칭만으로도 뱃살을 뺄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지? 관절과 근육을 부드럽게 해주고 유연성을 증가시키는 스트레칭은 다이어트하는 여성들에게 각광받고 있다.

* 근육과 관절을 부드럽게 해주는 다이어트법

복부 둘레와 수명은 반비례한다고 한다. 정상 체중이더라도 복부지방이 많은 경우에는 건강의 강한 적신호라고 볼 수 있다. 복부비만은 전신비만보다 위험하고 그 중 내장지방형 복부비만은 피하지방형보다 훨씬 더 위험하다. 내장지방이 많으면 혈액에도 지질이 많아져서 심장과 혈관에 부담을 준다.

그 결과 심근경색, 협심증, 뇌경색, 뇌출혈, 당뇨 등 각종 성인병의 위험인자가 되므로 반드시 줄여야 한다. 음식물을 섭취한 후 에너지로 소비하고 남은 칼로리는 주로 복부에 축적된다. 에너지가 부족할 때 보조수단으로 쓰이는 지방을 복부에서 공급하기 때문이다. 또 복부는 운동을 따로 하기가 힘든 부위이고 운동이 부족하면 복근의 약화를 초래하여 복부지방의 원인이 된다.

오래 앉아 있는 사무직의 남성들이 복부비만이 될 확률이 많다. 그리고 고지방식, 당분의 과잉섭취는 노폐물이 쌓이기 쉽고 내장의 활동과 대사가 저하되므로 내장에 지방이 생기게 된다. 비만인 사람들이 갑자기 심한 운동을 하면 관절에 무리가 갈 수 있기 때문에 근육과 관절을 유연하게 이완시키는 스트레칭으로 시도해보는 것이 좋다.

특히 10대와 20대 여성의 경우엔 스트레칭의 효과가 빨리 나타나고 몸매도 쉽게 예뻐진다. 물론 50대가 넘어도 스트레칭의 효과는 나타난다. 날씬한 배를 만들기 위해서는 근육을 단련시키면서 가슴뼈 아랫부분의 근육을 유연하게 하는 스트레칭을 실시하여 군살 없는 허리와 복부를 만들도록 한다.

* 뱃살만 골라 빼주는 스트레칭


1. 양발을 어깨 너비로 벌리고 고개를 숙인 후 팔을 쭉 뻗어 양손을 깍지 낀다. 등과 허리 근육을 이완시켜준다.

호흡을 내쉬면서 5초 정지한다.
2. ①의 자세에서 숨을 들이쉬고 배를 앞으로 내밀면서 상체를 뒤로 젖힌다. 복근을 최대한 이완시켜준다.

5초 정지 후 자세를 풀어준다. 5회 반복한다.
3. 바닥에 등을 대고 누운 뒤 양팔을 어깨 높이로 뻗고 몸에 힘을 빼준다.
4. 시선은 왼쪽을 향하게 하고 무릎을 구부린 뒤 왼쪽 무릎 위에 오른쪽 무릎을 올려놓는다. 올려놓은 무릎을 바닥 쪽으로 서서히 누르며 내려준다. 몸에 힘이 들어가지 않게 주의하면서 양 방향으로 번갈아 5회씩 실시한다.
5. 무릎을 꿇고 허리를 세우고 똑바로 앉아 두 손을 뒤로 짚는다.


6. 두 팔을 머리 위에서 팔꿈치를 감싸고 상체를 뒤로 넘겨 바닥에 눕는다. 이때 겨드랑이를 펴준다.

만약 뒤로 눕기가 어렵다면 한쪽 다리를 펴고 실시한다. 1분간 정지 후 다시 올라온다. 3회 반복 실시한다.
7. 바닥에 엎드린 자세에서 양팔을 뒤로 해 발목을 잡고 몸을 활처럼 휘게 한다.

5초 정지 후 동작을 풀었다가 다시 동작을 반복한다. 5회 반복한다.

 

posted by 포크다이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