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어트 2008. 2. 13. 08:34


지방을 없애기 어려운 4가지 이유
 
 
체내 축적된 과도한 지방은 다시 몸이 더 많은 에너지를 요구할 때 열량으로 전환된다.
그런데 이 현상은 오늘날 주로 다음 4가지 이유로 나타나지 않는다.
 
1. 지방이 칼로리로 전환되기 전에 우리는 탄수화물을 소비해 칼로리로 전환시킬 수 있다.
2. 우리 신체는 체내 저장된 지방을 사용하기 전 더 많은 음식을 찾으라고 말한다.
3.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식품들은 우리 신진 대사를 최고 수준의 지방에서 안정회되도록 만든다.
4. 오늘날 우리가 먹은 식품의 종류는 우리의 몸이 에너지 저장을 위한 공식을 발달시켰을 때 식품들과 다르다.
 


 
 
첫째, 배고픈 사람은 가장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음식을 먹는 것처럼,
인간의 몸도 언제나 가장 쉽게 에너지로 전환할 수 있는 에너지원을 소비한다.
 
탄수화물이 가장 간단한 형태로 몸이 에너지로 전환하기 가장 쉽다.
반대로 지방 분자는 훨씬 복잡한 구조로 이루어져 에너지로 전환하는데 추가 에너지와 시간이 필요하다.
 
 
둘째, 사람의 에너지가 필요할 때,
몸이 저장된 과도한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기 훨씬 전부터 그 또는 그녀는 배고픔을 느낀다.
 
축적된 지방을 사용하기 전 음식이 풍부할 때 선사 시대부터 사람들은 먹고 또 먹었다.
또한 우리는 오늘날 우리 부모 세대들보다 더 빨리 먹고 있다.
부모 세대 때 사람들은 대화를 나누며 식탁에 앉아있던 시간이 길었다.
우리의 배고픔이 가실 때까지 섭취한 음식이 소화되기까지는 10분에서 15분이 걸린다.
음식을 소화하기 위해 깨물고 씹는 사이 몸은 필요로 하는 만큼의 열량만 흡수하면 배고픔은 사라진다.
그러나 미팅 사이에 사무실 책상에 앉아 빨리 먹어야 하는 경우나
또는 패스트 레스토랑에서 재빨리 먹어야 하는 경우,
몸이 필요로 하는 이상의 열량을 충분히 받아들였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배고프다고 느끼고 계속 먹는다.
 
 
세번째, 사람들 몸에 지방이 쌓일 때 즉 맛있는 음식을 잔뜩 먹어 체중이 늘었을 때,
그들의 일일 기초 대사 요구량은 늘어난다.
 
살이 찌기 전에는 하루에 2,500칼로리 섭취로 만족했으나,
이제 더 이상 배고픔을 느끼지 않기 위해서는 약 3,000칼로리의 섭취가 필요하다.
 
 
네번째, 몸에 축적된 지방이 에너지로 전환되지 않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오늘날 우리 음식은 우리 몸이 생물학적으로 프로그램 되었을 때, 사람들이 먹던 음식과 아주 다르다.
 
즉 현재 먹는 음식에는 훨신 많은 지방이 함유되어 있다.
우리 조상들이 사냥해 잡은 고기들의 지방 함유량은 체중의 5%에 해당되는 반면
오늘날은 상업적으로 사육되며 호르몬을 맞는 동물들은 체중의 30%가 지방으로 되어 있다.
옛 조상들이 살던 시절,
지방은 아주 드물고 아주 유용한 것이어서
우리 입맛은 그것과 동물들 중 지방을 가장 많이 함유한 부분을 탐하도록 진화되어졌다.
그런데 유감스럽게도 오늘날 지방을 탐하는 이 감각은 우리 식품 공급 업자들에 의해 악용되어졌다.
성경에 나오는 7가지 죽을 죄에 관한 내용을 다룬 영화 세븐에 나오는 첫 번째 희생자처럼
우리는 문자 그대로 우리는 먹음으로써 우리를 죽음으로 몰고 있다.
posted by 포크다이너
: